매일성경 3분 묵상

[요한복음] 2026. 2. 14 토요일 요 5장 16-29절 복음과 하나님의 나라, 부활의 생명
2026-02-13 20:43:33
오잉꿍또꿍또
조회수   20

 2026년 2월 14일 토요일
 본문: 요 5:16∼29 
 제목: 복음과 하나님의 나라, 부활의 생명
[예수님은 어떤 분이며 어떤 일을 하셨는가?]

예수님의 기적은 종교지도자들과 충돌거리로 비화되었습니다. 예수님이 안식일에 병자를 고치자 유대인들은 예수님을 핍박했습니다. 유대인들은 예수님의 대답을 듣고 격분해 예수님을 죽이려고 했습니다. 예수님은 안식일을 범할 뿐 아니라 하나님을 아버지라고 하여 자신을 하나님과 동등한 위치에 놓으셨기 때문입니다. 본문은 예수님이 38년된 병자를 고친 사건 이후 벌어진 유대인과의 논쟁을 다루고 있습니다. 

1. 관계: 예수님은 자신이 아버지 하나님과 하나이심을 밝히십니다.
예수님은 자신과 하나님과의 관계를 밝히십니다. 하나님 아버지는 모든 것을 그 아들에게 보여주시고 아들은 아버지께서 하시는 일들을 본 그대로 행하신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리고 아버지께서 아들을 사랑하사 더 큰 일을 보이시고 놀라게 하실 것입니다. 여기에서 더 큰 일이란 하나님의 구원 사역으로 사망에서 생명으로 옮겨진 부활을 말합니다.(24절). 

2. 아들: 예수님은 하나님께 위임받은 생명과 심판의 권한대로 행하십니다.예수님은 하나님이 소유하신 생명과 심판의 권한을 동일하게 지니고 계십니다. 하나님은 우리를 사망에서 생명으로 옮기고 영생을 주기 위해 예수님을 보내셨습니다. 우리가 받아야 할 심판을 대신 받고 죽으시고 부활하신 예수님은 우리에게 부활의 생명을 주시는 분입니다. 생명을 주시려고 오신 예수님을 거부하는 것 자체가 이미 심판을 받은 것입니다. 영생과 심판의 기준이 되는 것은 믿음의 여부에 달려있습니다. 즉 예수님의 말씀을 듣고 예수님을 믿느냐, 믿지 않느냐에 심판이 달려 있습니다. 

3. 생명: 지금이 하나님의 아들의 음성을 듣고 생명으로 일어날 때입니다.
아들을 인정하는 자에게 이미 생명이 있고 아들을 인정하지 않는 자는 이미 사망 아래 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지 않고서는 사망과 심판을 피할 길이 없습니다. 이제 삶과 죽음은 하나님의 아들을 향한 우리의 믿음의 태도에 달려 있습니다. 부활에는 생명의 부활과 심판의 부활이 있습니다. 생명의 부활로 나오는 사람은  예수님의 말씀을 듣고 믿음으로 영생을 얻어 선한 일을 행한 사람입니다. 심판의 부활로 나오는 사람은 예수님을 믿지 않고 악한 일을 행한 사람입니다.

성도는 예수님을 믿음으로 영생을 얻고 생명의 부활을 바라보는 사람입니다. 우리는 생명의 부활로 나아가기 위해 예수님의 말씀을 듣고 믿고 순종해야 합니다. 믿음의 순종 없이 하나님을 사랑할 수 없고 구원과 영생에 이를 수 없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권한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