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성경 3분 묵상

[역대상] 2025.6.5 목요일 역대상 7:1-8:40 족보 속에 흐르는 하나님의 언약, 회복과 연합
2025-06-05 07:09:07
오잉꿍또꿍또
조회수   37

 2025년 6월5일 목요일
 본문: 대상 7:1-8:40
 제목: 족보 속에 흐르는 하나님의 언약, 회복과 연합
 [말씀에 순종하는 길만이 복된 삶의 비결입니다]

 

7장에서 북 이스라엘에게 속했던 잇사갈, 베냐민, 에브라임, 므낫세, 아셀 지파들의 계보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8장에서는 이스라엘 초대 왕 사울왕이 속한 베냐민 지파의 족보가 기록되어 있습니다. 각 족보의 내용은 하나님이 이스라엘에게 배푸신 기업의 축복을 말해줍니다. 하나님은 포로 귀환 후 흩어진 자손들까지도 회복시키시고 언약 공동체로 다시 연합시키려 하시는 하나님의 뜻을 보여줍니다.

 

1. 연합: 하나님께서 주신 땅에서 함께 해야 할 공동체임을 강조합니다
북이스라엘에 속한 지파들의 계보가 소개됩니다. 군사적 수와 용사들의 명단들이 등장합니다. 단순한 인구 조사가 아니라 각 지파가 하나님의 백성으로서 역할을 감당해야 함을 강조합니다. 포로기 이후 지파마다 특성과 사명이 달랐지만, 모두 하나님이 선택하신 이스라엘 백성들이었습니다. 이처럼 하나님은 다양한 지파와 사람들을 하나의 공동체로 묶어 하나님의 뜻을 이루어 가십니다. 우리의 신앙 공동체도 각자의 배경과 은사가 다르지만, 하나님의 기업을 함께 누리는 존재로서 연합과 협력을 이루어야 합니다. 

 

2. 약속: 하나님은 약한 자를 통해 하나님의 약속을 이루어 가십니다.
므낫세와 에브라임 지파의 후손들이 소개됩니다. 에브라임의 자손들은 초기에 시련과 상실을 겪었지만, 하나님의 은혜로 후손들이 다시 세워집니다. 특히 여호수아가 이 가계에서 나옵니다. 하나님은 인간의 연약함과 실패 속에서도 언약을 포기하지 않으시고, 오히려 약한 자를 통해 하나님의 약속을 이루어 가십니다. 믿음의 계보는 우리의 성공이 아니라 하나님의 신실하심으로 이어진다는 사실을 깨닫게 합니다.

 

3. 회복: 하나님은 도전과 시련 속에서도 순종하는 자를 통해 역사하십니다
베냐민 지파의 상세한 족보를 기록하면서, 사울 왕의 가계가 등장합니다. 포로 귀한 이후 유다 지파와 함께 공동체를 형성하고 신앙 공동체 유지에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하나님은 도전과 시련 속에서도 순종하는 자를 통해 하나님의 역사를 이어 가십니다. 사울 왕의 가계가 기록된 것은, 이스라엘의 초대 왕 사울은 블레셋에 의해 패망하였음에도 그 가문은 계속 이어져 번성했습니다. 이는 사울의 아들 요나단이 다윗을 왕으로 세우시는 하나님의 뜻에 순종했기 때문입니다. 말씀에 순종하는 길 만이 복된 삶의 비결입니다. 우리는 현재의 시련 속에서도 순종의 길로 하나님의 회복의 역사를 기대하며 살아야 합니다.


 

댓글

댓글쓰기 권한이 없습니다.